여행상품 온라인 유통지원 3차 모집 공모
한국여행업협회는 국내여행 활성화 및 여행사의 온라인 유통플랫폼 접근성과 활용도를 높여 여행사의 자생력 확보를 지원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‘여행상품 온라인 유통지원’ 사업에 참여할 여행사를 모집하오니 많은 참여바랍니다.
2025년 7월 3일
한국여행업협회 회장
1 | | 공모 추진 방향 |
○ 공 모 명 : 여행상품 온라인 유통지원 공모
○ 공모기간 : 공고일 ~ 7. 30.
○ 공모조건
조건사항 | 주 요 내 용 |
응모대상 | - 공고일 기준, 관광진흥법에 따른 ‘국내여행업’, ‘국내외여행업’, ‘종합여행업’으로 등록 1년 이상인 여행사(법인/개인) - 온라인 유통플랫폼에 입점하여 다자녀 국내여행 상품*을 판매 중인 여행사(통신판매업 신고 여행사) * 내국인을 대상으로 한 국내 패키지 여행상품 * 관광지, 식사, 숙박, 교통편 등 여행콘텐츠가 복합적으로 구성된 자녀 2인 이상의 가족 국내여행 상품(여행콘텐츠 2개 이상 결합된 상품) 여행상품 온라인 유통지원시스템 ‘여행샵’ 입점사 - 2024년 매출액 600억 미만 여행사 - 영업보증보험 가입 및 유지 필수 |
선정대상 수 | - 여행사 00개사 ※ 신청 상황에 따라 선정 여행사 수와 지원한도액 변동 가능 ※ 업체당 1개 상품 제출 |
지원사항 | - 다자녀상품 온라인 유통플랫폼 이용비용 지원(판매 수수료 등) - 다자녀상품 온라인 유통플랫폼 광고 활용비용 지원 |
기타 | - 정부지원 사업으로 응모대상에 해당하는 여행사는 공모 신청 가능 |
※ 응모 제외대상(공고일자 기준)
- 대기업, 상장기업
- 휴/폐업 중인 기업
- 국세, 지방세 체납 기업
○ 추진 절차
신청서 접수 | ▶ | 선정심사 | ▶ | 결과발표 | ▶ | 지원 |
공고일 ~ 7.30 | 8.8(예정) | 8.11(예정) (개별통지) | ~11월 |
※ 상기 일정은 추진 상황에 따라 변동 가능
2 | | 접수 기간 및 방법 |
○ 접수기간 : 공고일 ~ 7. 30.
○ 접수 및 문의처
- 접수방법 : 제출서류 작성 후 이메일(yes@kata.or.kr) 제출(압축파일(zip)로 제출)
* 파일명 : ‘여행상품 온라인 유통지원 신청(여행사명)’으로 제출
※‘여행샵’ 입점 후 접수 가능
- 입점방법 : 아래의 입점 링크 접속 후 회원가입 진행
* 입점링크 : https://tktadm.yeohangshop.com/login
* 여행샵 홈페이지 : https://www.yeohangshop.com
※ 여행샵은 중소 여행사의 온라인 판로 지원과 자생력 확보를 위해 구축된 여행 플랫폼으로 가입비, 거래 수수료 등 플랫폼 이용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
- 문 의 처 : 한국여행업협회 회원사업1팀 최지혜 대리 ☎02-6200-3907
○ 제출 서류
구분 | 제출 서류 | 기타 | |
1 | 공모 신청서<별첨1> | 하나의 파일로 PDF 변환 후 파일 첨부 | |
2 | 다자녀 여행상품 설명서<별첨2> | ||
3 | 서약서 개인정보수집·이용 동의서<별첨3> | 작성 및 서명한 스캔 파일 첨부 | |
4 | (2024년도) | 국내 플랫폼 입점 현황, 총 판매건수, 총 판매금액 | 증명 가능한 서류 스캔 후 파일 첨부 |
5 | 사업자등록증, 관광사업등록증, 영업보증보험 가입증서(증권), 통신판매업 신고증 | 스캔한 파일 첨부 | |
6 | 국세완납증명서, 지방세 납세증명서 | 스캔한 파일 첨부 | |
7 | 표준재무제표 증명원(최근 3개년도) | 스캔한 파일 첨부 | |
8 | 전담여행사 지정 증명서(해당업체 제출) | 스캔한 파일 첨부 |
3 | | 선 정 절 차 |
□ 선정결과 발표
○ 선정심사 : 2025. 8. 8. (예정)
○ 결과발표 : 2025. 8. 11. (예정)
○ 통보방법 : 개별 통보(응모 시 등록한 담당자 이메일)
- 상기 일정은 추진 상황에 따라 변동 가능
※ 미 선정업체에 대한 통보는 생략
□ 선정방법
○ 평가방법 : 평가 항목을 기준으로 서류심사 및 선정
○ 심사기준
구 분 | 세부 평가항목 | 점 수 |
일반기준 | 1. 상품 경쟁력 - 관광지, 식사, 숙박 등 콘텐츠 구성 수준 (10점) - 상품 운영방안 (10점) - 여행경비 적정성 (5점) | 25점 |
2. 여행사 역량 및 신뢰성 - 여행사의 전문성 및 특장점 (10점) - 소비자 불만처리 계획(처리 프로세스 등) (5점) - 여행사 국내여행 전문성(전담여행사 지정 여부) (5점) - 여행사 신뢰도 (5점) | 25점 | |
3. 유통 경쟁력 - 입점한 온라인 유통플랫폼 수 (10점) - `24년 거래(등록)상품의 총 판매건수 (20점) - `24년 온라인 유통플랫폼 총 매출액 (20점) | 50점 | |
총 점 | - | 100점 |
4 | | 선정 여행사 지원 내역 |
□ 온라인 유통플랫폼 이용비용 지원
○ 여행사가 온라인 유통플랫폼*에 지급한 이용비용(판매 수수료 등), 광고비 지원
- 내국인을 대상으로 한 국내여행(여행콘텐츠 2개 이상 결합된 상품) 판매에서 발생한 이용비용만 지원하며, 인바운드 및 해외여행 판매는 지원하지 않음
- 25년 5월부터 발생한 국내 온라인 유통플랫폼 이용비용 지원 적용
* 온라인 유통플랫폼 : 오픈마켓, OTA 등 여행상품을 판매하는 국내 B2C 플랫폼
예) 오픈마켓 : 네이버 쇼핑/여행, 롯데ON, 옥션, 쿠팡, G마켓, 11번가 등
* 해외 B2C 플랫폼은 지원하지 않음
○ 이용비용 증빙자료(세금계산서 등) 제출, 검수 완료 후 지원금 지급
○ 지원금액 : 최대 350만원*(공급가액 기준 지원. VAT 지원 불가)
* 신청 상황 및 선정 여행사 수에 따라 지원금액은 350만원 보다 많거나 적을 수 있음
* 광고비 지원은 지원금액내 100만원을 한도로 함
○ 지원절차 :
지출 증빙자료 제출 | ▶ | 증빙자료 검수 | ▶ | 지원금 지급 |
여행사 → 운영사무국 | 운영사무국, 협회 | 협회 → 여행사 |
○ 지원기간 : ‘25년 5월~11월에 여행사가 지출한 플랫폼 이용비용 지원
5 | | 유의사항 |
□ 공모 관련 사항
○ 제출 서류에 허위의 사실이 발견될 경우 선정 제외 또는 취소함
○ 제출 서류상의 기재 착오 및 누락이나, 연락 불능 등으로 인한 불이익은 일체 여행사의 책임임
○ 제출 서류 정보는 저작권 위배 또는 법령 위반사항이 없어야 하며, 위반사항이 적발될 경우 지원대상 선정에서 제외되거나 취소됨
○ 협회는 여행사에게 유통플랫폼과의 계약서, 정산서 등 지원금 지급에 필요한 증빙자료를 추가 요청할 수 있으며, 여행사는 해당 자료를 제출하여야 함
○ 선정 여행사에 대한 지원내용 및 공모 추진 일정은 여건에 따라 변동 가능하며 제출된 서류는 일체 반환하지 않음
○ 기타 심사와 관련된 사항은 협회에서 진행하며, 관련 자료는 비공개를 원칙으로함
○ 공모 선정된 여행사가 중도포기, 기타 사유*로 지원대상에서 제외될 경우, 공모 선정결과 예비순위 여행사 중 순위가 높은 여행사 순으로 지원대상이 됨(별도 공모 미진행)
* 법령 위반, 경영악화, 소비자 불만 사례 등
□ 지원 등 기타사항
○ 이용비용 지급내용 등 증빙자료를 첨부해 지원 신청해야하며, 자료 미비 시 협회는 해당 여행사 선정 취소 및 지원 금액을 지급하지 않음
○ 기타 법령위반, 경영악화, 소비자 불만사례 등이 확인될 경우, 공모 선정을 취소함
※자세한 사항은 아래 공고문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울산광역시 남구 산업로 646 우) 44714
TEL 052-275-2412, 052-265-2412 / FAX : 052-276-2412
관광안내 : 052-277-0101 / 052-258-8830 / 052-227-9132 (울산종합관광안내소) E-mail cityulsan@hanmail.net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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